고대 그리스의 도시들 가운데 대체로나마 그 역사적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아테네인만이 자신들에 대한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후대에 남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아테네 사람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문명과 지성’을 선택한 것이다. 아테나의 지성적인 면모
: 흔히 민주주의의 기원으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의 ‘직접 민주주의’를 말한다. 물론 현재의 대의제와는 몇 가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오히려 과두정과 가까운 모습을 보인다는 한계를 가지기도 하지만 민본주의, 국민의 정치 참여 등의 사상의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홉수되었기 때문일 것이
다. 고대 그리스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현세적이고 인간중심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당시 그리스는 통합된 하나의 국가가 아닌 10여 개가 넘는 도시국가들
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도시국가들 중 교육적으로 가장 대립되는 교육을 가진
국가가 바로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도시란 사회적으로 이질적인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과 높은 인구밀도를 가진 정착지라 정의 하였고, 경제학자였던 웨버(M. Weber)는 주민의 대부분이 농업이 아닌 공업 또는 상업으로부터의 수입으로 생활하는 커다란 취락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한편 도시문명비평가였던 멈포트(
고대 그리스어의 ἱστορία(historia)에서 유래
historia의 뜻 : “조사와 탐문을 통해 얻은 지식”이라는 뜻
고대 그리스의 고전기에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다가 후대에 헬레니즘 문명 전체로 퍼져나감
(헤로도토스/Herodotus)
기원전 5C/그리스/역사가,지리학자
뛰어난 관찰력을 가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 두 폴리스이다.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공통점도 있지만 확연히 대비되는 차이점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우선 공통점을 살펴보면 아테네와 스파르타 모두 기원전 75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도시국가의 모습을 갖추며 성장한 신분사회였으며...(후략)...
3. 19세
아테네에서의 생활은 다른 문명권에서의 생활과는 뚜렷한 대조를 나타낸다. 그 대표적인 예는 모든 주민에게 사회 경제적 평등이 골고루 미쳤다는 것이다. 많은 빈민들이 있기는 했으나 대단히 부유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시민이건, 거류 외국인이건, 또는 노예이건 간에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같은 음
모슬렘 세력범위의 석면과도 같은 변방에 닿자 그 불길은 갑자기 꺼져 버렸다. 그 불길들은 유럽의 해외 부속 영토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유럽 세계에서는 타오르지 않았다.
고대로부터 점진적 단계를 밟아 생산의 수단과 환경이 향상돼 왔다는 것은 유럽 역사기록이 보여주는 당혹스런 특징이다.
도시는 2차적이며 비원생적이다. 오리엔트동양은 씨족의 전통이 그대로 잔존하여 하나로 융합하였다. 서양 고전고대는 씨족제 전통을 가지고 2차적 집주를 하지만 빨리 전통에서 벗어나 하나의 공동체로 집결하였다. 중세에 혈연관계는 이미 민족이동 후 소멸하고 개인자격으로 공동체에 들어가며 기
아테네가 스파르타와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시기였고, 아테네의 위대한 정치가인 페리클레스가 전염병으로 죽은 무렵이었다. 전쟁의 일반적 속성이 그렇듯이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아테네 사회는 더욱 안정적이지 못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육상세력이